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빠른메뉴로 바로가기

게시판

  • 자원봉사

  • 후원하기

  • 방문신청











  • 성산광장

  • board

> 게시판 > 성산광장
본문 시작
  • 성산인(人) 게시판
게시판
2015년 주민공청회 제안 의견 및 답변 아이콘 작성일 : 15년03월30일 11:43
 글쓴이 : 성산 조회 : 1,281  

2015년 주민공청회 제안 의견 및 답변

 

안녕하세요? 2015년 주민공청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당일 참여해주신 주민 분들이 주신 의견과 이에 대한 성산종합사회복지관의 답변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성산종합사회복지관이 되겠습니다.

 

■ 공청회 의견 및 답변

1) 서비스1팀
- 65세 이상 노인분들에게만 경로식당에서 밥 먹는 것을 이용하게 해주지 마시고 저소득층인 한부모들에게도 한 달에 한번 정도는 경로식당에서 밥을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
→ 경로식당은 65세 이상 어르신 중 수급권자, 차상위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정해진 기준과 절차에 따라 운영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 이외 도움이 필요한 분이 있을 경우 복지관으로 문의 주시면 기타 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연령대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노래교실이 있으면 좋겠다. 아동청소년, 노인에게만 문화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30-40대도 문화적인 프로그램(악기)이 필요하다.
→ 보다 다양한 주민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 서비스2팀
- 학생-멘토 전담제를 통한 연속적인 멘토링과 고등학생의 경우 수업 시작시간이나 수업시간을 유동적으로 늦추고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바자회 등 공동체 활동(복지관 품앗이 활동 등과의 연합)이 많아지면 좋겠다.
→ 청소년공부방은 인근 대학 대학생 동아리와 연계하여 주3회 학습, 나들이 등이 진행됩니다. 학습뿐만 아니라 지역 내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각 학년의 특성에 맞추어 공부방이 운영될 수 있도록 참여 청소년, 대학생 교사와 논의하여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이화영어마을이 많은 도움이 된다. 성인들을 위한 영어강좌도 개설 되면 좋겠다.
→ 이화영어마을은 원어민 봉사자분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관련내용을 봉사자분들과 의논하고, 추가 봉사자를 모집할 때 고려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포청소년수련관 등에서 성인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우선 필요한 분들은 인근 시설을 활용해주시길 안내드립니다.

 

-복지관에 가족캠프를 만들어 주세요.
→ 한부모여성가족 여름캠프, 청소년 캠프 등 캠프가 진행 중에 있으며, 각 모임별, 사업별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가족 단위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프 등을 차기 사업계획시 고려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 지역조직팀
- 한부모엄마들이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6개월에 한 번씩은 상담과 대화를 통한 위안이 필요하다.
→ 고용복지지원센터 등 인근에 자립을 지원하는 기관과 협력하여 한부모가족을 위한 취업 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청년들의 친목을 위한 행사를 지원해주면 좋겠다.
→ 성산청년모임 청사탕이 활동 중이며 참여주민들과 논의해서 청년들을 위한 활동들이 다양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주민모임들이 스스로 자립할 때 느끼는 서운함을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성산복지관은 주민들이 자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민모임이  자립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계 맺으며 활동 시 필요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문의가 있을 경우 언제든 알려주세요.

 

- 계속해서 주민지도자양성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 다모아, 푸르미, 품앗이 등 각 주민모임에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e품앗이 활동이 활성화되면 좋겠고, 품앗이 장터를 확대해 주면 좋겠다.
→ 서울시복지재단 지원으로 이루어지던 e품앗이 사업은 종결되었으나, 이후 주민분들과 함께 품앗이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저녁 품앗이 월례회의를 통해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 사용하지 않는 물품 등이 상호교환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고, 장터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축제 준비를 위한 젊은 연령대의 참여가 필요하다. 자원봉사자도 많이 있으면 좋겠다.
→ 마을축제는 축제준비위원회 나눔회와 함께 준비해서 매해 10월에 진행됩니다. 나눔회는 주민자치 조직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지역 주민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많은 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지고 화합하는 마을축제가 될 수 있도록 복지관도 함께하겠습니다.

 

- 적극적인 봉사와 기부 의사를 가진 사람이 일의 진행이 늦어 의욕이 떨어지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 복지관의 활동은 지역주민의 참여, 자원봉사자와 후원자분들의 관심과 지원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에 항상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봉사자분들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봉사처를 마련하고 기부의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련된 분들과 소통하며 그 역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전략기획팀
- 복지관 소식지에 주민모임 활동을 많이 실어주세요. 구청 등과 연계해서 복지관에서 하는 활동들이 많이 홍보되면 좋겠다.
→ 복지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소식지에 담아내기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구청 등 지역의 여러 단체와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들이 지역사회에 알려져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도 주민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았으면 좋겠다.(예. 운동, 취미, 도서실, 인터넷 등)
→ 복지관 3층 행복한 도서관은 주민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기타의견
* 복지관에서 수혜가 아닌 호혜가 되는 관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 하는 일 참 많네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고 부탁드립니다.
* 알찬 복지관 서비스에 만족하고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간호선생님과 관리하시는 선생님 고맙습니다.
* 복지사들의 처우가 개선되는 것이 곧 주민에게도 긍정적인 결과로 돌아오는 것 같아요. 복지사들도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
1빠른메뉴 시작
  • 메뉴바로가기
  • 대관안내
  • 기관방문
  • 현장실습
  • 현장연구보고서
  • 찾아오시는길
  • 관리자에게 메일보내기
  • 맨위로
하단정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