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빠른메뉴로 바로가기

게시판

  • 자원봉사

  • 후원하기

  • 방문신청











  • 성산광장

  • board

> 게시판 > 성산광장
본문 시작
  • 성산인(人) 게시판
게시판
2015 이용자 모니터링 인터뷰 제안 및 답변 아이콘 작성일 : 15년11월30일 14:50
 글쓴이 : 성산 조회 : 1,074  

~2015 성산복지관 이용자 모니터링(이용자 그룹) 집단 인터뷰

- 일시 및 장소: 2015.10.30 14:00~15:30, 창의터3

1. 인터뷰이 현황(이용년수, 복지관 이용 서비스 및 활동)
- 이00(여) : 3년, 노래교실, 노래봉사단
- 이00(여) : 3년, 노인일자리
- 박00(여) : 5년, 생명사랑
- 양00(남) : 3년, 노인일자리, 생명사랑, 마포품앗이, 동그라미, 나눔회
- 최00(여) : 4년, 방과후교실, 이화영어마을
- 이00(여) : 7년, 맘마미아

  ※총 6명, 평균 이용년수 4.2년

2. 복지관 이용 계기
- 지인 소개
- 아파트 게시판 홍보물
- 자녀 청소년 공부방
- 복지관이 보여서 스스로 찾아옴
- 동주민센터 통해서 소개받음

3. 대표 프로그램
- 노래교실/봉사단
- 물리치료실
- 드림스타트/방과후교실
- 노인일자리
- 경로식당
- 아이돌봄센터
- 나눔카페/나눔가게
-
4. 복지관 강점
- 프로그램을 봉사활동(참여활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다
- 직원들이 친절하고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준다
- 방과후교실 체험활동
-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다

5. 이미지
밝은 곳
우리 곁에 늘 있는 곳
가끔은.. 말만 번드르 한 느낌

6. 점수
- 90점(문제에 해답을 준다)
- 90점
- 85점
- 85점
- 80점
- 95점

 ※평균 점수 87.5점(작년 87.5점)


7. 의견수렴&응대
- 박00, 한00 선생님이 아주 친절하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정들만하면 선생님들이 바뀌어서 유감스럽다. 사업이 연속되지 못하는 느낌이다. 임시직(계약직)이 많은 것은 직원에게도 주민에게도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이므로 기관에서 신경써야한다. 김00 선생님이 하던 일도 주민과 지속적인 관계가 중요한 업무였는데 1년만에 업무를 바꾼 것도 문제다.
=>답변 : 복지관 인력기준과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안정적인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산복지관에서는 지속적으로 자원을 확보하여 서울시 표준인력보다 많은 인력이 일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는 변동요인들이 있어 양해를 부탁드리며 복지관 인력이 서비스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에게 맡겨두지만 않고 세심하게 간식도 챙겨주고 인솔도 해주어서 좋다.
- 직원들이 직접 몸으로 뛰는 모습이 좋다.
- 이용자 인터뷰를 매년 하는 것이 복지관이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 같아서 좋고 이제 매년 기다려진다.
- 자신이 담당이 아닐 경우 몇 층 누구 찾아가라고 하지 말고 직접 손잡고 안내를 해주었으면 한다.(특히 노인)
=>답변 : 앞으로 더 친절한 응대가 가능하도록 직원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8. 시설 환경
-화장실에 물비누가 필요하다. 일반비누는 항상 더럽고 남자화장실은 그나마도 없다. 변기도 더러워서 청소와 소독이 필요하다(변기에 배설물 묻어있는 경우도 많아 칸별 소독알콜 비치필요). 화장실 세면대에 물이 콸콸 안나오는 경우도 있다(신관 여자화장실).
=>답변 : 빠른 시일 내에 물비누와 소독용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화장실 관리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도서관이 3층이라 접근성이 떨어진다. 1,2층으로 옮겨서 많은 주민들이 오게 해야한다. 도서관이 좁고 너무 훤히 보여서 들어가 있기 민망하다.(광흥창 노인복지관 도서관 벽지 참고해야)
=>답변 : 도서관의 위치는 시설구조상 변경이 어렵지만 홍보 등을 확대하여 접근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외부에서 들여다보이는 것이 조금 염려되신다면 도서관 내 정독실의 경우 소모임 공간으로도 활용하는 외에 항상 이용 가능하시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9. 홍보
-노래교실 참여자인데 소식지 한번도 못 받아봤다.
=>답변: 소식지를 챙겨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노래교실 참여자들이 소식지를 볼 수 있도록, 소식지 발행 시 챙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식지는 복지관 사무실에도 비치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식지 봉사자 명단에 나눔회가 빠졌다. 건의해봤지만 담당자 반응이 시원치 않았다.
=>답변: 소식지 봉사자 명단은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단순히 지원해 주시는 분들 중심으로 기재됩니다. 나눔회 소식은 소식지 내 활동소개 코너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지역의 변화를 위해 복지관과 파트너로서 활동하는 조직의 소식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복지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홍보명단에 빠지지 않게 신경 썼으면 좋겠다.
=>답변: 각 사업 담당자들이 이용하시는 분들을 홍보명단에 빠뜨리지 않도록 더 신경 쓰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지는 경우 알려주시면 즉시 추가하겠습니다.
-상시 프로그램 안내를 플랭카드나 배너로 임대아파트 내에 홍보하면 좋겠다.
=>답변: 플랜카드와 배너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임대아파트 홍보가 가능하도록 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아파트만을 위한 복지관이 아니므로 큰 길가에 나눔카페/가게 배너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 홍보했으면 한다(아이돌봄센터/행복한도서관).
=>답변: 플랜카드와 배너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외부 홍보가 가능하도록 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들도 뉴스레터 많이 보니까 보내줬으면 좋겠다(나눔회). 한 번도 못 받아봤다(다모아).
=>답변: 뉴스레터 명단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개별 조직에 안내하고 많은 분들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더욱 신경 쓰겠습니다.
- 마포품앗이 뉴스레터 포맷과 내용이 너무 비슷하고 성의가 없다.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답변: 마포품앗이 뉴스레터의 경우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일괄적으로 발송되는 것으로 복지관에서는 포맷 및 내용 등을 변경할 권한이 없습니다. 이점 서울시복지재단에 건의하여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건의사항
- 주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을 때 그 결과를 꼭 공유해주었으면 한다. 임대아파트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도 그걸 해결하기 위해 뭘 했는지 모르겠다. 생명사랑 활동지에 주민의견 접수한 것도 바로 조치해서 연락을 주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답변: 지난 SH아파트 주민대상 설문조사 결과는 이후 주민공청회 때 그 결과를 공개하고 이후 지역조직사업에 반영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생명사랑 활동의 경우에도 답변이 필요한 경우 즉각적 조치를 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몸이 아프고 힘든(가끔 말도 못하는) 사람이 노인일자리(노노케어/생명사랑)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다. 사명감이나 의무감이 필요한데 돈 몇 푼 버는 데만 관심 있는 사람이 뽑히는 것은 문제다. 서비스를 받는 사람도 거부감을 갖는다.
=>답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은 노인의 사회활동지원 및 수급자 외 사각지대에 계신 빈곤어르신들을 경제적 지원과 더불어 몸이 다소 불편하신 분들에게도 일자리를 제공함에 따라 사회참여를 향상시키는 목적이 있습니다. 하여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도 노인일자리를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일자리에 대한 사명감이나 의무감 부분은 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5 성산복지관 모니터링단 집단 인터뷰(봉사, 후원, 실무 그룹)

- 일시 및 장소 : 2015.10.30. 10:00-11:30, 창의터3

1. 인터뷰이 현황(이용 년수, 활동)
- 이00(여) : 1999년(17년), 노인도시락봉사
- 김00(남) : 2007년(9년), 기업자원봉사 및 성산지기 개별후원
- 정00(남) : 2015년(7개월), 청소년교육봉사
- 배00(여) : 2014년(1년), 청소년교육봉사

 ※총4명, 평균 이용년수 6.9년

2. 복지관 이용 계기
- 자녀분이 장애인이라 프로그램 참여
- 기업자원봉사
- 대학 동아리 활동

3. 대표 프로그램
- 노인도시락, 경로식당
- 노인도시락
- 아이들 교육, 멘토링
- 학습멘토링

4. 복지관 강점
- 임대지역이 고립되었는데 통합시켜주고 어렵고 위급할 때 도움이 된다.
- 친절함, 전화응대 좋음, 아파트 안에 복지관이 있는 것이 좋다.
- 매년 공청회나 모니터링을 통해 의견수렴하고 더 잘하려는 노력이 좋다.(홈페이지에 반영하는 것도 좋음)
- 편한 교통, 맛있는 식사, 직원과의 소통이 원활하다.
- 예산지원을 잘 해주시는 것 같고,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5. 이미지
- 빨간색(밝고 따뜻하고 화려함)
- 파란색(시원하고 상쾌하고 기분이 좋음)
- 친근함
- 오순도순

6. 점수
- 100점(직원들이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
- 98점
- 100점(직원, 시설이 좋고 봉사자에게 큰 부담을 주지 않아서 좋음)
- 90점

  ※평균 점수 97점(작년 90.8점)

7. 의견수렴&응대
- 약이 필요하면 갖다주고 물리치료 필요하면 연결해주고 그때그때 응대하고 처리해줘서 좋다.
- 남자 선생님들 친절하고 처리 빠르다.
- 요청에 대한 전달과 처리가 빠르다.
- 전화전달시 수화기를 막고 들리지 않게 해야 하는 데 다 들려서 민망한 경우가 있다.
=>답변 : 전화응대시 이 점을 더욱 유의해서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표번호보다 개인 직통번호를 더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다.
=>답변 : 개인직통번호가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많이 활용이 안 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이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잘해주시는 것 같다.

8. 시설 환경
- 증축 후 예전보다 좋아졌다.
- 어르신 생활체육 운동기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답변 : 죄송합니다. 현재 복지관 시설 상황이 고정적으로 운동기구를 비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물리치료 침대가 더 있었으면 좋겠다.
=>답변 : 현재 침대 5개가 있으나 물리적 공간의 제약으로 침대 수를 늘릴 수 없습니다. 1인당 이용 시간 30분 제한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편하고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화장실과 시설 전반적으로 깨끗하다. 이용도 청소도 잘 된다.
- 쾌적, 적합, 만족, 충분
- 전체적으로 좋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실 수가 부족하다.
=>답변 : 건물 구조상 새로운 프로그램실을 만들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비어 있는 프로그램실 사용을 적극 요청드리며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자재가 있을 시 적극 협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시설 확대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9. 홍보
- 게시판 공개가 잘 되어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런데 날짜 지난 게시물이 그대로 있는 경우가 있다.
=>답변 : 지난 게시물이 게시판에 남아있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다 좋은데 소식지 주소가 바뀌었다고 말해도 반영이 안되고 있다. 직원 한명에게 말하면 전 기관 정보목록에 즉각적으로 잘 반영되었으면 한다.
=>답변 : 정보반영이 기관 전체적으로 잘 이루어지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소식지와 뉴스레터를 통해 모르는 소식을 알 수 있어서 좋다.
- 후원자에게 홈페이지나 개별연락을 통해 자원봉사 정보를 알려주면 가능할 경우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
=>답변 : 후원자 분들께 자원봉사 정보가 더 전달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마포구00공단과 사회공헌 MOU체결을 맺었으면 좋겠다.(명절 떡/고기 후원, 직원저금통후원, 시장상인물품후원, 중고품 나눔가게 후원, 다양한 자원봉사(경로식당, 행사) 참여 가능)
=>답변 : 올해 초 마포구00공단과 MOU체결을 맺기 위해 다양한 안이 포함된 안이 작성되었으나 후원처의 상황에 따라 임대아파트 시설교체만 부분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협의를 통해 마포구시설관리공단과의 협력이 더 확대 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언제나 관심 가져주시고 신경 써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참여활동 외에는 복지관 소식을 들은 바가 없어 잘 모르겠다. 소식을 들을 수 있는 창구가 있었으면 한다(파파).
=>답변 : 소식지를 동아리방으로 전달 드리고 있는데 항상 아이들과의 프로그램 시간에 쫒기다 보니 다른 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드리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개별로 소식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궁금한 소식이 있으시거나 하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십시오.

10. 건의사항
- 현재 뿐만 아니라 과거에 자원봉사 열심히 했다가 지금 사정상 못하는 봉사자들도 관리하고 챙겨줬으면 좋겠다.(과거에 서비스 받았던 사람들도 이후에 정기적으로 연락하고 챙겨줬으면 좋겠다.)
=>답변 : 복지관 인력이 부족하여 과거 이용자와 봉사자를 모두 관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을 점진적으로 관리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후원자, 봉사자 모두 오래 했거나 과거에 했던 사람들 모두 명예후원자, 명예봉사자로 지정하여 시상도 하고 관리해줬으면 좋겠다.
=>답변 : 연말 감사행사에서 오래 활동하신 분들에 대한 시상은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그 외 명예후원자/명예봉사자 지정 부분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더욱 고민해보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주민들이 복지관 프로그램이 시간이나 개인사정에 안맞아서 참여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별적으로라도 이용할 수 있게 해주거나, 거동이 불편하면 동행 서비스를 해주면 좋겠다.
=>답변 : 동행서비스가 필요하신 경우 복지관으로 연락해주시면 서비스를 연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봉사자들과도 소통과 교류가 오가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답변 : 봉사자 교류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을 더욱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
1빠른메뉴 시작
  • 메뉴바로가기
  • 대관안내
  • 기관방문
  • 현장실습
  • 현장연구보고서
  • 찾아오시는길
  • 관리자에게 메일보내기
  • 맨위로
하단정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