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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2020년 주민 모니터링 제안 및 답변 아이콘 작성일 : 21년01월02일 20:59
 글쓴이 : 성산 조회 : 64  

첨부파일

2020년 주민모니터링 제안 및 답변

 

 

 안녕하세요.

 성산복지관에서는 매년 주민 모니터링 및 공청회를 진행하여 성산복지관과 함께 하시는 주민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서 중규모 이상의 모임에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 주민공청회를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대신 아래와 같이 주민모니터링이라는 이름으로 소규모 집단 혹은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여 주민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별개로 각 프로그램 단위에서는 기존과 같이 참여 주민분들의 의견을 모으고 반영하여 진행한 부분이 있습니다.
 지난 11월 한달간 진행된 2020년 주민모니터링 인터뷰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리며, 참여해주신 분들이 주신 의견과 이에 대한 성산종합사회복지관의 답변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성산종합사회복지관이 되겠습니다.
(※ 첨부문서를 다운받으시면 더욱 편히 읽으실 수 있습니다.)

 

Ⅰ. 주민모니터링 개요

 1. 진행 기간 및 방식
-집단 인터뷰 : 65세 이상, 이하 그룹으로 나누어 2회 진행(11/13), 총 12명
-개별 인터뷰(전화 혹은 면담) : 11/12~12/2, 총 6명(후원자 2명, 자원봉사자 2명, 이용자 2명)

 2. 인터뷰이 현황
65세 이상 :
-참여 프로그래 : 다모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사례주민모임, 경로식당, 사례관리 등
-복지관 이용 기간 : 10년 이상 ~ 6개월
65세 미만 :
-참여 프로그램 : 학습멘토링 멘토, 방문 진료, 주민 모임 및 조직(명랑촌, 푸르미, 너랑나랑, 주민연대모임, 주민모임 행복 등), 노인일자리, 결연후원 및 물품 후원
-복지관 이용 기간 : 10년 이상 ~ 6개월

 

Ⅱ. 주민모니터링 결과

 

1. 2020년 복지관 실천 중 잘 한 점, 칭찬하고 싶은 점
1) 사업
-주민의 연령에 맞게 구성된 매뉴가 좋음. 맛있고 품질도 좋음. 대체식의 품질도 좋았음.(경로식당)
-적절한 생필품 지원, 어려움 해결, 정기적인 안부전화, 방문이 진행된 점이 감사했음.(경로식당,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사례관리 등)
-복지관을 처음 이용하면서 새로운것을 경험함. 이번 경험을 통해 더욱 많은것을 해보고 여러가지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음.
-매번 캠페인 등을 통해 복지관에서 방역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를 안내하고 주민 모두가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 좋았음. 노인들은 자꾸 잊어서 계속 상기시켜주는 것이 필요함. 
-코로나 대응에 대해서는 잘하든 못하든 혼자가 아니라는 부분을 계속 일깨워 준 것이 좋았음.
-여름에 캠페인 유튜브를 함께 만들었었는데 기억에 많이 남음. 사람들이 서로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알릴 수 있어서 좋았음.
-마스크와 마스크 끈을 만들었던 활동도 도움이 많이 되었음.
-버섯키트, 화분 심기 등 뭔가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좋았고, 이를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활용했던 것이 좋았음. 자연스러운 대화거리가 되었고 안부를 물을 수 있는 소재가 되었음.
-집에 있으면 혼자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복지관 활동에 참여하면 그런 마음이 많이 사라져서 감사함. 힐링되고 우울할 틈이 없음. 함께 하는 나들이 활동도 환기가 되어 좋았음.
-코로나 때문에 외부 사람 만나기 어려움이 있었는데 모임에 참여하면서 외로움을 줄일 수 있었고 심리적 격려가 많이 되었음.
-여러 활동에 참여하면서 이웃과의 관계가 좋아졌음.
-코로나 때문에 활동이 중단되었었는데 언택트 프로그램으로 전환되어 다시 참여할 기회가 생겨서 좋았음. 처음에는 낯선 방식이라 어려움이 있었는데 교육도 진행되고 일정이 차근히 진행되어 잘 진행할 수 있었음. 어려운 시대 속에서도 정체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이 좋았음.
-soom, 네이버 밴드 개설, 카톡, 전화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하여 소통하려고 한 점이 좋았음.
-후원자 응대 프로그램(생일카드, 후원금 안내 문자, 문화공연 연계 등)도 좋았음.
-복지관의 소식을 알리고 건의사항을 듣는 통로가 있는 것이 좋음. 건의사항에 대한 피드백도 빠르고 정확함.
-프로그램 진행 강사, 운영 담당자가 전문성이 있고, 신뢰됨. 사설보다 이용료가 저렴한데 서비스 질은 사설보다 높음.

 

 2) 시설
-난방이 잘 되어 있음.
-발열 체크, 거리 두기 등 방역을 철저히 해서 안심되었음.
-오래된 시설이라 다른 좋은 시설만 못하지만 복지관치고 시설이 좋음. 매년 발전되어 가는 모습이 감사함. 안전관리도 잘 되고 있음.
-프로그램실 규모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쾌적하게 유지되어 여러 용도로 활용하기에 용이하였음.
-올해 경로식당이 새로워져서 좋았음. 거리두기도 잘 운영될 수 있었고, 실내 대기 장소가 생긴 부분도 좋았음.
-1:1 대화공간이 많아져서 좋음.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 협소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음.
-거리 두기를 위해 상담실을 더 넓은 곳으로 옮긴 것이 좋았음.

 

 3) 직원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하면 바로바로 응대 및 조치를 해주어 좋았음
-직원들 모두 친절함. 주방에서 일하는 분들, 도시락 배달 해주시는 분들, 건강증진실에서 일하시는 분 등 직원이나 직원과 함께 일하는 모두가 친절함.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늘 꾸준한 자원봉사자들과 직원들 덕분에 계속 다닐 수 있었음.
-항상 변함없이 친절하고 (주민을) 먼저 생각해 주는 직원들에게 고마움.
-의견 수렴이나 소통이 잘 됨.
-개개 주민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소통해 주는 부분이 좋았음.
-기관 사회복지사님들이 자신들의 일에 만족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음. 직원들 간 유대관계가 좋음. 이러한 좋은 유대관계와 긍정적 기운을 후원자에게도 똑같이 적용시켜준다고 생각함. 이러한 이유로 타 직원들에게 후원 소개도 했음.

 

2. 2020년 복지관 실천 중 아쉬운 점, 불편했던 점
 1) 사업
-코로나 때문에 나눔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이웃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음. 다른 기관보다 규칙이 엄격해서 프로그램이나 모임에 제한이 많아서 아쉬웠음. 활동을 완전히 멈추기보다 코로나에 대응해서 조금씩이라도 맥을 이어나갔으면 좋겠음. 봉사활동도 못했더니 내가 더 우울해지는 느낌이 듦. 활동을 해야 건강해짐.
-> 답변 : 본 기관의 경우 어르신, 영유아 등 건강상 취약한 분들의 이용이 많은 시설로 보건복지부, 서울시, 구청의 지침에 따라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관마다 소속부처나 지자체에 따라 대응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도 있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성산복지관에서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가능한 방법으로 전환하여 진행하는 부분을 고민하여 시도하고 있습니다.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의견 바랍니다.

 

-with 코로나 활동, 전환 활동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음.
-> 답변 : 성산복지관에서는 비대면 교육, 비대면 멘토링 등 with 코로나에 대응하는 전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활동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주민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우리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행사가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음.
-> 답변 : 코로나 19 상황이라는 유래 없는 상황 속에서 성산복지관에서는 슬기로운 코로나 극복 캠페인, 소규모 주민 모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서로가 함께 위로하고 응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복지관에 나오지 않는 이상 복지관의 소식을 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음. 대부분은 사람을 통해 소식을 듣거나 기관의 게시판을 보고 알게 되는 경우 많음. 기관의 소속을 빨리 전달 받고 싶음.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소식을 전해줬으면 좋겠음.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대부분은 직원을 통해 소식을 전해듣고 추가 질문도 할 수 있어 좋았음. 홈페이지 등은 잘 접속하기 힘든 부분이 있음. 복지관 내 부착한 안내지를 통해 얻음. 복지관 소식을 유심히 살펴보지는 않음. SNS로 홍보하면 접근해볼 의향이 있음. 유튜브가 있는지는 몰랐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하지 않음. 카카오 페이지같은 걸 운영하면 온라인 접근성이 좋겠음. 혹 관심이 없으면 차단해도 되니 이용에 부담이 없음.
-> 답변 : 성산복지관은 기관 홈페이지, 페이스북, 리플렛, 포스터, 소식지, 주민 모임 등을 통해 복지관 사업과 주민 활동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복지관 사업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기관방문 또는 전화, 기관 홈페이지 게시판(성산광장)을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주민들의 접근이 편한 홍보 매체 및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더 자주 복지관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산복지관 온라인 홍보 안내]
-홈페이지 : www.sungsan21.org
-유튜브 : [검색] 성산잇다TV
-페이스북 : www.facebook.com/welfare.sungsan  

 

-최근에는 전자기기를 많이 활용하므로 오프라인 책자보다는 온라인 책자로 소식지를 발간하면 어떨까 제안함.
-> 답변 : 소식지 온라인 책자 게시는 저작권, 홈페이지 기능 등의 어려움이 있어 개선방법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매체를 통해 복지관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내년에는 마을축제도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해 봤으면 좋겠음. 함께 밥먹고, 연대하던 때가 그리움.
-> 답변 : 올해는 코로나19로 다함께 한자리에 모이는 마을축제를 대체하여 캠페인 등을 통해 서로가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써왔습니다. 내년에도 마을이 함께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코로나가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서비스가 시간대별로 진행되는 부분이 많아 불편했음. 특히 나눔가게는 물건이 있을 때 바로 구입해야 하는데 미리 예약하고 와야 하는 부분 때문에 어려웠음.
-> 답변 : 코로나19로 인해 복지관이 (비상)탄력운영되는 상황에서 출입관리가 엄격해 짐에 따라 복지관 내에 있는 나눔가게가 예약제로 운영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리며, 주민과 더 가깝게 함께하는 복지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노인들을 위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가 있었으면 좋겠음. 휴대폰 문자가 와도 잘 모르겠고, 뭔가 해보려고 해도 고장날까봐 겁이남. 컴퓨터를 활용해서 해결해야 하는 일에도 어려움이 있어 이를 상시 지원할 수 있는 창구가 있었으면 좋겠음. 노인을 위한 휴대폰 교실 같은 것이 생겨도 좋겠음.
-> 답변 : 어르신들을 위한 정보화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기획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의 후원을 받아서 많은 사람들이 경로식당이나 도시락 서비스를 받았으면 좋겠음. 못받는 사람들이 많아서 마음이 아픔.
-> 답변 : 경로식당은 서울시와 마포구 지침에 따라 정해진 인원으로 운영됩니다. 정원이 생길 경우 상담을 통해 대기자 분들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 외에도 필요한 주민들이 식사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자원과 연결할 수 있는 부분들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는 코로나때문에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리도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고, 경로식당 이용자들끼리 알게모르게 텃세가 있어 불편함이 있었음. 이미 맡아둔 자리가 있는 경우도 있고, 젊은 사람이 왜 오냐며 타박을 받기도 하였음. 아주 오래된 이용자들이 많다보니 새로운 사람이 혜택을 받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 같음. 또 가끔은 나보다 더 나이 많은 사람도 있는데 내가 혜택을 받는 것이 괜찮은가 생각이 들어 미안하기도 했음.
-> 답변 : 경로식당은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이며 결식의 위험이 있는 경우 이용 가능합니다. 경로식당 내 텃세 및 타박과 관련해서 이용주민들에게 식당 내에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규칙들을 알리고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멘토링 활동이 멈춰서 아이들 양육이 너무 힘들었음. 지금은 그래도 조금씩 시작하고 있어서 다행임.
-> 답변 : 코로나 19 상황이 지속되면서 대면으로 진행되는 집단 멘토링 활동에는 제약이 컸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멘토링과 개별 멘토링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코로나로 프로그램 운영이 적어지고 온라인 등 낯선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대면보다는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어 아쉬웠음.
-> 답변 : 코로나 19 상황은 유래없는 상황으로 모두에게 낯설고 처음인 상황입니다. 본 기관에서는 교육과 체험, 다양한 매체와 방식의 도입 등을 통해 대면이 어려운 상황에서의 대안적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처음 시작보다 점차 나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아이들 프로그램을 늘려주었으면 좋겠음. 학습 외에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창의, 특강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음.
-부모교육,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음.
-> 답변 : 주민 욕구와 기관의 사정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개설을 고민하고,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복지관에서 모든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마포구 내 아동·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의 프로그램도 참고 바랍니다.

 

2) 시설
-주민을 위한 실내 운동시설이 구비되면 좋겠음. 청소년 수련관 등이 있기는 하지만 이용하는 것에 불편함이 있음. 자주 드나드는 곳(복지관)에 마련되면 좋겠음.
-> 현재 복지관은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서비스 제공과 모임의 장 등 제공 등을 위한 장소를 활용되고 있어 실내 운동시설 등을 구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은 실내 운동 시설 등의 운영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단기간에 관련 시설을 구비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조금 번거로우시겠지만 청소년 수련관 등 인근 실내 운동시설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관 2층 화장실 세면대가 자꾸 막혀서 어려움이 있었음. 자주 점검해주기 바람.
-> 답변 : 일일모니터링을 통해 매일 점검하고 있으나 건물 노후로 잦은 고장이 생기고 있습니다. 더 자주 점검하고 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물 안이 울리는 경우가 많아서(중강당 등) 대화가 힘듦.
-> 답변 : 관련 장소에 대해 전문가를 통해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온계가 자꾸 오류가 나서 어려움이 있었음.
-> 답변 : 비접촉 체온계의 경우 아무래도 신체의 겉면의 온도를 재는것이라 주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아 오류가 자주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접촉체온계가 가지고 있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는 터라 관련한 부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희도 최대한 오류가 적게 날수 있도록 사용방법 등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온계 사용법을 잘 안내해 줬으면 좋겠음.
-> 답변 : 체온계를 직접 활용하셔야 하는 경우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관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 많았으면 좋겠음(예, 2층 복도 끝에 의자 설치)
-> 답변 : 복지관은 3층 행복한 도서관, 1층 주민쉼터 등 주민들이 자유롭게 앉아서 쉴수 있는 주민 휴게장소와 각 층에 프로그램 대기 시 등 이용 하실 수 있는 의자가 마련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해당 시설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상태로 약간의 불편함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19 방역지침의 변화에 따라 주민휴게시설을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지 않은데 주차증을 초소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불편함. 주차단속도 일정하지 않아 운이 나쁘면 단속됨.
-> 답변 :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희 복지관은 아파트 단지 내 주차장을 함께 이용하고 있어 아파트의 관리 규칙을 따라야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아파트의 관리 규칙 상 외부이용 차량에 대한 지침이 변경되어 불편하시더라도 규칙에 따라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가능하시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직원
-없음.

 

3. 2021년 성산복지관에게 하고 싶은 말
-올 한 해 열심히 해봤으니 2021년에는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집보다 편한 곳이에요. 늘 감사합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가 있더라도 거리유지 하면서  활동이 계속 진행되고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어요!
-2021년 코로나가 없어져서 주민들도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고, 마을축제, 마을장터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조금 더 발전하는 복지관과 동네가 되기를 바랍니다.
-내년에도 더 많은 소통이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4. 주민 모니터링 참여 소감
-서로 몰랐는데 얘기를 듣고 알수 있어서 좋았다. 시간도 적당해서 좋았다.
-한번도 못 본 분들을 보게 되어서 좋고 나도 더 열심히 활동해야겠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좋았고 복지관의 사업도 알게되어 좋았다.
-말씀들을 잘해주셔서 많이 배웠다 참 좋은 시간 이었다.
-올해 활동이 적어서 장단점을 말할게 없어서 아쉽다.
-좋은시간을 만들어서 좋은 의견을 듣고 앞으로도 있었으면 좋겠다.
-오늘 나눈 이야기들이 잘 정리되고 새로운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여럿이 만나 이야기 하니 활기차고 좋았다.
-올해는 모임이나 큰 행사를 못해서 아쉬웠지만 내년에 대한 기대가 된다.
-올해 활동을 하지는 못했지만 생각을 말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를 위로할 수 있는 평가회여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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