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빠른메뉴로 바로가기

사업안내

  • 자원봉사

  • 후원하기

  • 방문신청

  • 중점특화사업

> 사업안내 > 중점특화사업
본문 시작
게시판

강점관점 지역기반 사례관리

  • 강점관점 지역기반 사례관리
  •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 민관협력활성화시범사업
  • 생명사랑프로젝트
  • 성산마을 주민조직사업
  • 아동청소년 심리정서사업

 

  • 01. 사업의 필요성
      • 문제(욕구)현황 및 지역특성
      • 마포구는 서강동을 중심으로 동부와 서부1)로 나뉘어, 동․서부에 각 1개소씩 종합사회복지관이 위치해 있으며 본 복지관은 마포구 서부에 위치하고 있다. 2015년 마포구 사회조사에 의하면 마포구민의 월평균 가구소득은 ‘200~300만원 미만’이 23.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100만원 미만’(19.4%), ‘100~200만원 미만’(19.3%), ‘300~400만원 미만’(12.2%)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200~300만원 미만인 가구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지만, 200만원 미만인 가구가 38.7%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가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 본 복지관이 위치하고 있는 성산동과 주변의 상암동, 망원동 등의 서부지역은 마포구 전체 인구의 50.4%(마포구, 2014)가 거주하고 있으며, 통계청(2014)에 따르면 마포구 내 총 수급자 3,924가구 중 본 복지관 관할 지역인 성산1·2동, 망원1·2동, 상암동에 43%인 1,711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산2동은 768가구(19%)로 마포구 내 가장 많은 수급자가 거주하고 있다. 또한 성산2동에는 영구임대아파트가 위치하고 있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장애인, 한부모가정, 독거노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거주 비율이 매우 높다. 이러한 저소득 취약계층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은 물론, 건강·의료, 심리·정서적 어려움, 가족해체 문제 등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마포구에 위치한 90여개의 사회복지서비스 기관들은 의료, 노인요양, 보육, 학대피해아동, 가정폭력여성 등 특정 대상 및 이슈에 대한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만, 다양한 욕구에 대한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하는 복지기관은 매우 적은 상황이다.
      • 2015년 마포구 사회조사에 의하면 집단 간 소통 정도를 평가한 결과, ‘가족 간소통’(57.1%), ‘직장 구성원 간 소통’ (44.8%), ‘세대 간 소통’(17.4%), ‘이웃 간 소통’(13.8%) 순으로 가족과 직장의 소통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는 반면, 세대와 이웃 간의 소통은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빈곤 및 위기상황으로 인해 문제해결능력, 개인 및 가족의 역량이 상대적으로 감소되어 있는 저소득 위기가구의 경우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이나 활용에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개인·가족이 지역사회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여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이 높다.
      • 이와 더불어 ‘사람중심, 마을중심의 서울’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는 기존 행정중심의 동주민센터에서 주민중심의 복지체계로 혁신 및 마을공동체 조성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마포구도 2016년 7월부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전 동이 전면 개편될 예정이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에서는 ‘당사자 중심’의 사례관리, 지역사회 복지 자원의 공유, 당사자의 이웃관계망 강화를 지향하여 마을생태계를 조성하는 등의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동단위의 사례관리를 진행하기 위해 사례발굴 및 접수를 동으로 일원화하고 동단위의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하여 일반(단순)사례는 동주민센터, 집중(전문)사례는 민간복지기관, 긴급위기사례는 구청의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동에서 사례관리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따라서 동, 구청 등 관과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원활한 협력을 토대로 효율적인 통합사례관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마포구 내에서 사례관리기관으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본 복지관은 다양한 실천경험과 민관 기관으로서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여 동 단위 통합사례관리의 안착을 위한 구심적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 경험적 근거
      • 본 복지관은 1991년 개관이후 현재까지 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진 저소득 주민은 물론 위기상황에 처한 주민에 대한 사례관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례관리에 참여해온 주민의 특징을 살펴보며 사례관리 기간에 있어서는 18년에서 1년 미만으로 다양하고, 거주형태에 있어서는 성산임대아파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망원·상암동 순으로 나타난다. 가족유형으로는 독거 노인, 노인부부, 한부모가정, 미성년 자녀가 있는 빈곤 가정 등 저소득 위기가정을 그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해 왔다. 특히, 2009년부터는 이전의 경제적 지원 등의 재가서비스 제공 중심의 사례관리에 대한 반성으로, 빈곤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 뿐 아니라 가족관계, 자녀양육 및 가사노동의 어려움, 취업문제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빈곤 가족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을 자각하여 ‘강점관점을 활용한 가족통합사례관리’를 진행하여, 지역적 특성과 사각지대에 있는 빈곤 가족의 욕구를 반영하여 보다 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이를 위한 사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사례관리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의존적이고 수동적이며 무기력한 모습에서 사례관리가 진행된 이후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모습이 관찰되는 실제적인 성과가 있기도 하였다.
      • 2012년도부터는 ‘사례관리팀’을 신설하여 재가복지팀, 가족복지팀, 지역복지팀 등 각 팀에서 진행되고 있던 사례관리를 하나의 팀에서 수행 할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정비했으며, 2013년도에 진행된 마을지향복지관으로의 시도인 ‘희망마을네트워크’사업을 통해 지역사회기반의 사례관리를 시도하면서 사례관리를 통한 주민의 개인차원의 역량강화는 물론 지역차원의 역량강화로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2014년부터는 사례주민의 주체성과 지역사회 연계 및 참여를 지향하는 사례관리 실천을 위해 사례관리를 전담하는 사례관리 전담부서로의 조직구조를 개편하여 주민중심, 지역사회 기반의 본격적인 사례관리 실천을 도모하였다.
      • 2015년도에는 ‘강점관점 지역기반 사례관리’의 방향성과 가치에 부합한 주민 주도적 사례관리, 주민의 강점을 활용한 사례관리, 지역을 기반 한 사례관리를 실천하였다. 이는 2015년 2015 서울사회복지사 감동 실천사례 공모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제13회 마포구 릴레이 복지포럼 및 통합사례관리 발표회’에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의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사례관리팀의 실천사례 수기집인 ‘동행’을 발간하고 ‘강점관점 지역기반 사례관리’ 매뉴얼을 발행하는 등 본 복지관의 사례관리 실천 모델을 구축하고 외부에 파급하는 노력도 진행하였다.
      • 이론적 배경
      • 1) 사례관리
      • 사례관리란 사회복지실천방법 중 하나로 복합적이고 생태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가족들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 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환경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고,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인 접근 방법이다(권진숙·박지영, 2008). 사례관리자는 임상 및 치료적 측면과 행정 특히, 조정 및 옹호에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를 그목적으로 한다.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원칙에 기반하여 실천을 전개해야 함을 중요시 해야하는데 즉, ➀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일하며, ➁체계적 관점을 유지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개인자원(비공식·공식자원)을 이용할 기회를 보장, ➂행정적 과정과 기술을 이용, ④임상적 과정과 기술을 이용, ⑤책임성을 근거, ⑥서비스 전달의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Moxley, 1993)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 2) 강점관점 사례관리
      • 강점관점은 개인이 삶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내적인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Weick, 1983; 김경미·윤재영, 2010에서 재인용)으로, 강점관점 사례관리는 강점의 이론을 토대로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개인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김경미·윤재영, 2010).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두고 기관은 직접서비스와 지지체계 개발 등을 포함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최선희, 2008). 강점 이론에서 클라이언트는 삶의 질, 성취, 유능성의 자각, 삶의 만족도, 역량강화와 같은 영역에서 바람직한 산출물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인 강점(열정, 유능성, 자신감, 희망, 인내, 조직화 등)과 환경적인 강점(자원, 사회적 관계, 기회 등)은 실제 사람들의 적합한 장소 (niche)2)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Arnold et al., 2007; 김경미·윤재영, 2010에서 재인용). 강점관점 사례관리는 6가지 원칙에 중심을 둔다. 병리적인 것 보다는 개인의 강점에 초점을 두고, 비공식적인 자원체계도가 확대될 수 있다고 보며(Black, 2003), 개입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차적이며 본질적인 부분이고, 공격적인 아웃리치가 선호되는 개입 방식이며 사람들은 배우고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에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강점의 진단, 개인적 계획, 자원의 획득, 지속적인 협력과 점차적인 종결 등이 또 다른 중요 요소이다.(Rapp, 1998).
      • 3) 지역기반 사례관리
      • ‘지역사회’는 전적으로 혹은 대체적으로 지역적 영토의 경계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관계의 한 틀을 말한다(고영복, 2000). 즉 지역사회는 지역성, 지역적 사회체계, 관계의 유형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데, 특수한 지역적 영역 내에 위치한 사람들의 정착을 의미하는 지리적인 표현으로서의 ‘지역성’, 같은 지역 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간의 상호관계의 연결망을 의미하는 ‘지역적 사회체계’,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개인간에도 존재하는, 유의미한 일체감과 공유된 경험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합일체(communion) 혹은 공동체'라는 용어 표현할 수 있는 ‘관계의 유형’이 그것이다(고영복, 2000). 이러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다고 함은 지역사회가 기초가 되어, 지역사회가 본래 가지고 있는 지역성, 지역적 사회체계, 공동체성 과 같은 특성을 살리고, 지역사회를 그 활동을 터전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관리에 있어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크게 지역사회 네트워크 중심의 사례관리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network)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다양한 개념정의를 종합해보면 자원, 기술, 사회관계, 지식, 신뢰 등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 또는 단체의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관계의 망으로 유대 또는 연계라고 이해할 수 있다(이준영, 2007). 즉 지역사회 기반의 사례관리 실천이라 함은 사례관리를 통해 참여주민이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관계망으로의 유대 또는 연계 할 수 있도록 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지역사회기관간의 공식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례주민이 개별 서비스를 찾아다니기 보다는 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홍선미·하경희, 2009)과 함께 사례주민이 사회관계망, 신뢰, 호혜성 과 같이 사회적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사회자본을 형성하여(홍현미라, 2006), 지역사회 내에서 자생력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 02. 목적/목표
    • 목적: 지역사회복지관의 강점을 활용하고 당사자 중심의 사례관리를 실천함으로써 주민 스스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  
    • 목표1. 빈곤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주민을 발굴하고 지원기반을 마련한다.
    • 목표2. 사례주민의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한다.
    • 목표3. 사례주민의 비공식 자원 및 지역사회 지지체계 형성을 지원하여 사례주민의 사회적 관계망을 확장한다.
    • 목표4. 지역 내 다양한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활용하기 위한 통합사례관리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 03. 사업대상
    • 마포구 5개동(성산1·2동, 망원 1·2동, 상암동) 내 빈곤 및 위기가정 중 강점관점 지역기반 사례관리를 희망하여 접수한 60가정(80명)
    •  
    • ① 마포구 성산1·2동, 망원 1·2동, 상암동(총 5개동)에 거주하는 가구
    • ②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및 기타 저소득층에 속하는 가구
    • ③ 경제적, 심리·사회적, 의료 및 건강적 어려움으로 가족해체, 경제적 기능상실 등 위기상황에 놓인 가구
  • 04. 사업내용
    • 세부프로그램 활동(수행방법)
      사례발굴 1) 대상자 발굴 : 복합적인 욕구 및 위기사례발굴 및 접수, 신규사례 발굴을 위한 지역사회 홍보 및 아웃리치(방문홍보, 홍보테이블 운영 등)
      2) 초기면접 : 가정방문 등을 통한 기본 정보 및 욕구 파악
      3) 등록회의 : 초기면접을 바탕으로 하는 등록 및 진행안 논의
      사례개입 1)직·간접 실행 및 점검
         ①(재)사정, 서비스 계획수립 및 협약, 사례관리 진행 및 점검, 평가 등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따른 진행
         ②관계 맺기, 강점 찾기, 상담, 안부확인 등 직접실천, 자원관리 및 발굴, 연계 등 간접 실천 진행
      2)위기개입 : 긴급한 위기사항에 대한 개입 및 실천
      3)사례주민 모임 : 사례관리에 참여하거나 참여를 염두에 두고 있는 지역주민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정기적인 모임 진행
      4)사례회의 : 사례관리 진행 과정의 점검, 개입방법 논의 및 자문을 위한 사례주민, 사례관리자, 지역사회 공식·비공식자원들과 함께하는 기관 내․외부 회의 진행
      5)서비스 연계 : 기관 내부 서비스 연계 및 의뢰, 지역 내 민간 및 공공가용자원과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의뢰
      6)사후관리 : 사례관리 종결 이후 안부 확인 등 모니터링
      내/외부 사례관리 교육 및
      (자문)수퍼비전
      - 체계적이고 적절한 사례관리 진행을 위해 관련 교육 참여 및 전문가 (자문)수퍼비전 진행
    • 사례관리흐름도사례관리흐름도
    • 사업추진흐름도
  • 05. 기대효과
    • 사례주민의 자기 강점 인식 및 활용능력 향상
    • 빈곤지역 개인 및 가족의 자조적인 문제해결 능력 및 관리역량 강화
    •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를 통한 사회적 지지망 형성
  • 06. 문의
    • 사례관리팀 송명선 과장(T. 02-372-5889)
1빠른메뉴 시작
  • 메뉴바로가기
  • 대관안내
  • 기관방문
  • 현장실습
  • 현장연구보고서
  • 찾아오시는길
  • 관리자에게 메일보내기
  • 맨위로
하단정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