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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학습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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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 학습멘토링

 

  • 01. 사업의 필요성
      • 문제(욕구)현황 및 지역특성
      • 본 복지관이 위치하고 있는 마포구 성산2동은 임대아파트가 위치하여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가장 많이 생활(2016년 기준 772가구, 마포구 전체 3,936가구)하고 있는 대표적인 저소득층 밀집지역으로, 청소년 인구비율 또한 마포구에서 가장 높다(서울시 주민등록인구 통계 2016년 3/4분기). 2016년 성산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 욕구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에 대한 욕구 중 학습지도(41.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순위는 문화체험 활동, 동아리 및 자치활동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주민들은 지역 청소년들이 가정의 보호가 취약하기 때문에 공간과 서비스 부분에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공청회와 이용자모니터링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해 왔다. 이를 반영하여 본 복지관에서는 2005년부터 홍익대학교와 연계하여 청소년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청소년 학습멘토링의 경우 1:1, 소규모 그룹으로 학습지도를 진행하여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만족도 또한 높았다. 공동체/자치활동은 2015년부터 청소년들의 모임의 이름을 정한 뒤, 지속적으로 다양한 공동체/자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모임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며, 또래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에 큰 만족감을 얻었다. 2018년 청소년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에서는 참여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청소년 학습지원과 공동체/자치활동을 통해 사회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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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험적 근거
      • 본 기관에서는 그동안 청소년 교실 및 고입검정교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과 학교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빈곤의 대물림 방지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해 왔다. 특히 청소년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은 2005년부터 지역사회 자원인 홍대 봉사동아리 P.A.P.A와 연계하여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다. 대학생 멘토들의 청소년 학습지도 활동 외에도 소풍, 운동회, 캠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면서 청소년들에게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으로도 지원을 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청소년들의 공동체 활동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더욱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로 변화하였다. 청소년들 스스로 모임의 이름을 정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임원단회의, 자치회의를 통해 기획 및 실행,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호응과 적극성이 더 높아졌으며 모임 내 응집력이 매우 높아졌다. 활동들 또한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이슈와 더 밀접한 활동들을 진행하여 의미가 있었다. 멘토들은 이 과정에서도 청소년들을 지지하고, 격려하여 청소년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지원하고, 정서적지지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2018년에는 기존의 학습지원 및 공동체/자치활동의 구조를 유지하되, 멘토들과의 더욱 밀접한 관계 형성 및 청소년들의 욕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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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론적 배경
      •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개인적인 상담이나 교과지도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저소득층 및 학습부진 청소년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공공기관, 대기업,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2006년 교육부의 지원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이 동작·관악구 70개 초·중·고등학생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특수교육대상자, 차상위층 학생들을 돕는 제도로 시범 도입되었다. 서울시 교육청도 2008년부터 아동·청소년들의 학습, 문화, 체험, 심리정서, 복지 등 통합적인 영역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으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시작했다(서울시 교육청, 2008).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여구는 실직가정의 자녀, 빈곤가정의 자녀,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심리․사회적 측면에서의 멘토링 효과 연구에 따르면 멘토링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단기적으로 낙관성, 행복감, 도움요청에 대한 헌신성 향상 등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중․장기적으로는 사회적지지, 친구 유대감, 자기표현, 부모 유대감,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자기 유능감, 학교유대감, 공격성, 지역사회유대감, 우울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김경준․오해섭․정익중․오미선, 2011: 김지연․정소연, 2010). 교육적 측면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여구의 초점은 학습 및 학업의 영역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학업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이다. 멘토로서 대학생은 청소년과 세대 차이가 적고, 대학 진학을 위한 좋은 역할모델이 되며, 학습부진 청소년에 대한 개별적이고 직접적인 학습지도를 통해 다양한 교과의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대학생 멘토링은 학습부진학생의 학습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며(최선희 외, 2010), 다양한 멘토링 지도 교과에서 학습부진 청소년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양민화, 2009; 이나라, 2013). 지역 내 자원인 홍익대학교 교육봉사동아리 P.A.P.A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의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고, 정서적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소년의 사회적 역량은 '청소년이 속해 있는 여러 환경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발달 과업을 성취한 수준'이며, 협의의 의미는 '학업이나 또래 관계에서와 같은 구체적인 영역에서 능력을 성취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Masten & coatsworth, 1998: 성공회대 재인용). 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Buhrmester(1988)의 연구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관계 맺기 능력으로 초기 관계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대방에게 제안을 먼저하고, 약속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둘째, 권리 주장 및 불만제기 능력이다. 이는 타인이 자신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불편하게 했을 때 적장한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하는 능력이다. 셋째, 자기개방 능력은 자신을 타인에게 적절하게 노출함으로써 자기이해와 타인의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를 증진시키는 능력이다. 넷째, 정서적지지 능력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에게 정서적인 도움과 격려, 공감해주는 능력이며, 관계를 친밀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역할이다. 다섯째, 갈등관리 능력은 타인과 대립되는 상황에서 성숙한 모습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다. 이는 필연적인 갈등 상황을 성공적으로 잘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사회적 역량은 청소년기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달될 수 있는 능력들이다. 특히 공동체활동/자치활동을 통해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 타인과 소통함으로써 발달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청소년기에 발달된 사회적 역량은 이후, 개인의 성공적 삶 뿐 아니라 사회에도 기여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민들레 모임 안에서의 또래뿐만 아니라 멘토와의 상호관계 맺음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을 증진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02. 목적/목표
        • 목적 : 지역 내의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학습멘토링과 공동체활동을 통해 사회적 역량을 강화한다.
        • 목표1 : 대학생 멘토의 학습지원을 통해 지역 내 저소득 가정 청소년의 기초 학습 능력을 증진한다.
        • 목표2 : 청소년들이 공동체/자치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을 증진한다.
        • 목표3 : 마포구 내 청소년 지원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 지지체계를 확대한다.
      • 03. 사업대상
        • 지역 내 저소득층 청소년
      • 04. 사업내용
        • 세부프로그램 활동(수행방법)
          교과교육
          -주3회(월,화,수/18:00-20:00)
          -대학생 교육봉사 동아리(홍익대학교 P.A.P.A)와 연계하여 대학생 멘토가 청소년 멘티를 1:1 혹은 소규모 그룹으로 학습지도 함.
          -학생 개개인의 수업진도, 욕구에 따라 학습지도 지원
          -진로, 직업, 학교생활 관련 내용 상담
          -학습 교재 및 교구 지원
          급간식 지원
          -주3회(월,화,수/17:30-18:00)
          -청소년 학습멘토링 참여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영양간식 제공
          공동체 활동
          -청소년 모임 ‘민들레’ 자치회의/워크숍
          :청소년 자치활동 계획 및 공동체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시
          :멘토들과 함께 하는 워크숍 및 회의
          -청소년 모임 ‘민들레’ 임원단 활동
          :임원단 정기회의 진행
          :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한 활동 진행
          -청소년 자치활동
          :참여청소년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자치활동 진행(운동회, 캠프 등)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 진행
          -타기관 청소년 및 마을주민과의 교류
          :마포청소년지원연합회 내 기관 청소년들 및 마을주민들과의 교류
          -야외활동 및 캠프
          :멘토/멘티가 함께하는 야외활동 및 1박2일 캠프
          멘토모임
          -청소년 학습멘토링 공부방 회의
          :멘토링 활동 후 멘토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개최하여 멘토링 내용 및 운영전반에 대한 방향성 논의 및 고충처리
          -멘토 워크숍
          :신입멘토를 중심으로 청소년 학습멘토링에 대한 사업 소개 및 멘토링 관련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하는 워크숍 형태의 모임 진행
          -멘토/멘티 개별 및 집단관리
          마포청소년지원연합회
          -월 1회 정기회의 참여
          -마포구 내 다양한 청소년 사업 관련 유관 기관의 발굴 및 연계활동 진행
      •  05. 기대효과
        • 지역 청소년의 사회적 역량 강화
        • 청소년의 심리적·정서적지지 향상
        • 학습지도 및 급·간식 제공으로 교과교육 및 보호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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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6. 문의
        •  사례관리팀 전새미 사회복지사 (T. 02-376-5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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